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이슈
현대차 주가전망 및 이슈
현대차는 코로나 펜데믹의 영향으로 큰 폭의 하락세를 겪었지만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었는데 2020년 3월 20일 6만5천원까지 빠졌던 현대차 주가는 289,000원까지 오르며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은 주가가 조금빠지며 240,000원 전후를 유지하고 있지만 6월 들어 지속적인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 SK연합
현대차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사실 두 대기업에서 개발 중인 차량에 대한 동맹을 맺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죠.
SK이노베이션은 세계적인 이차전지 전문 기업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삼성 SDI와도 배터리 개발을 진행 중인데 현대차는 미래 사업인 전기차 사업에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며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실적 및 수익성 개선 기대
현대차가 발표한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27조 3,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1조 6,56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1.8% 증가했습니다.
금융부문 또한 중고차 잔존가치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은 5,30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43.1%나 증가했고 영업이익률도 12.4% 증가하는 등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현대차는 5월 총 32만3129대의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42.7% 증가했다고 잠정 공시하며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성 개선?
골드만삭스 리포트에 따르면 전기차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며 현대차와 기아는 다른 자동차 기업들에 비해 차량용 반도체 부족 영향을 적게 받는 기업으로 보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현대차 그룹이 밝힌 전기차 판매목표인 100만 대를 달성할 수 있는 방향성을 유지하며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 것이죠.
완성차 판매에 있어서는 대당 판매가격을 유지 또는 할인폭을 줄이면서 마진폭을 더욱 넓혀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들어서는 글로벌 신차 효과의 확산을 기대하며 자동차 섹터의 전반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 주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기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개발
국내 자동차용 반도체는 대부분의 물량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번 반도체 부족 현상을 계기로 현대자동차 그룹은 국내 팹리스(반도체 설계) 업체와 함께 차량용 반도체의 개발과 양산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으로 수급 문제를 겪으면서 자동차 생산에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한 대비책으로 차량 반도체 내재화로 가는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모비스에서 올해 분기보고서에 연구개발 분야의 반도체 설계 섹터를 신설하여 시스템, 전력반도체 등 미래 자동차용 반도체 내재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 부문을 인수하여 현대차그룹 차량용 반도체 부문에서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골드만삭스의 매수 보고서처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으면서 여러 가지로 수익성에 긍정적인 이슈들이 많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삼성증권에서는 6월 1일 현대차 목표주가를 325,000원에서 305,000원으로
하향 조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2030년 전기차 판매대수를 120만 대에서 100만대로 줄인 것이 목표주가를 내린 이유라고 전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쟁사인 폭스바겐, GM, 포드 등의 경쟁기업에서 공격적인 전기차 투자 및 전환계획에 따라 현대차 그룹의 미래차 부문 경쟁우위가 희석되었다 판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분야 확장으로 인해 자본총계가 4년간 큰 증가를 이루지 못하고 정체기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많은 투자로 인한 부채도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자본총계의 정체현상은 주가가 저평가되는 이유라고 보입니다.
당장은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으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고 현대차 또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공급 부족 현상은 2021년 연말까지 지속되며 7월부터는 조금씩 좋아진다고 하는 전망이 있으니 자동차주에 관심을 갖고 있으시다면 이무렵에 관심을 가지고 상황을 주시해보심이 좋아 보입니다.
※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글이며 투자권유의 글이 아님을 밝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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