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주가 전망 실적

2021. 6. 8.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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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의 같은 계열사이자 경쟁사인 국내 2위 완성차 기업 기아자동차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친환경 에너지가 주목받으면서 전기차 관련주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면서 니로 EV를 생산하고 있는 기아자동차도 전기차 관련주라는 대세의 반열에 올라서며 기업의 실적까지 상승하는 겹경사까지 발생해 기아차의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올해 초부터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의 주가전망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자동차?

기아차는 워낙 유명기업이기에 간략하게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완성차와 부품 제조, 판매, 렌트 및 정비 용역 사업을 영위하는 자동차를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이죠. 
기아차는 ​K 시리즈부터 시작해 쏘렌토, 카니발 등의 굵직한 모델이 있고 최근 주목받는 니로 EV, EV6 등의 전기차 라인업이 있습니다.
2020년 12월 기준 기업의 매출 구성을 보면 세단 차량이 23%, RV 차량의 매출이 58%이니 기업의 실적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것은 카니발, 쏘렌토 같은 RV 차량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사업소 생산 능력 생산 실적 가동률
국내 공장 383.000 361.324 94.3%
미국 공장 90.000 70.600 78.4%
슬로바키아 공장 91.000 84.400 92.7%
멕시코 공장 88.000 60.300 68.5%
인도 공장 88.000 62.920 71.5%
합계 740.000 639.544 86.4%

기아차는 화성, 광명, 광주 등의 국내 공장과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인도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공장의 생산 능력이 가장 뛰어나긴 하지만 해외 공장들의 생산성도 무시 못 할 수준이라 글로벌 경기의 영향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 기업의 전체 매출 중 40%가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고 나머지 60%는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중국과 미국 시장에서 완성차가 많이 팔렸기 때문에 예년에 비해 국내 시장의 비중이 조금 축소된 모습이지만 본격적으로 개소세 인하 효과를 누린다면 아마 국내 매출 비중이 다시 확대되지 않을까 합니다.

기아차 1분기 실적

올해 1분기 기아자동차의 실적은 매출액 16조 5,817억 원, 영업이익 1조 763억 원, 순이익 1조 350억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00% 이상 상승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실적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달성한 실적인데 먼저 국내 시장은 개소세 인하 정책 효과와 SUV, 미니밴 급의 차량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씩 성장했고 미국 시장에서 신형 쏘렌토의 매출 확대로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경우에는 완성차의 수요가 급증하며 전년대비 76%증가했고 인도에서 또한 42% 증가하는 실적을 보여 주었습니다.

반면 유럽 시장의 경우에는 변이 코로나19의 영향 때문인지 독일과 영국의 판매가 급감했지만 이는 단순히 기아자동차의 문제라기보다는 유럽의 경기가 위축된 영향이라 주가 하락은 제한적이라고 보는 시선이 많습니다.

 

이슈 및 전망

현시점 기아차 주가를 결정지는 가장 큰 이슈는 반도체 수급난 이슈일텐데 올해 초부터 반도체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하여 반도체의 가격이 급등하는 보습을 보였는데 삼성전자와 TSMC 같은 파운드리 기업들은 좋을지 몰라도 차량용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완성차 기업들에게는 악재로 작용했죠.

​이때문에 현대차 아산공장은 차량을 생산할 수 없는 상황까지 발생해 공장 가동이 중단되기도 했었고 기아자동차도 미국의 조지아 공장 가동을 중단했었습니다.

이처럼 인력과 설비가 있음에도 자재가 부족하여 생산을 못하는 상황이 지속됐는데 최근 파운드리 기업들의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다행히 반도체 수급난도 개선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마 7월 이후에는 반도체 공급이 정상화된다고 하니 이 부분은 기아차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보입니다.

또한 최근 출시한 K8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점과 K9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풀체인지된 스포티지 5세대 모델이 곧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볼수 있겠습니다.

2020년 기준 글로벌 EV 그룹 순위를 보면 현대, 기아가 4위에 위치한 모습입니다.
2019년 7위에서 3계단이나 상승한 모습입니다. 전기차 관련주로 평가받는 현대, 기아가 코나와 니로를 앞세워 나란히 상승을 했고 최근 출시한 아이오닉이나 EV6등의 전기차 출시로 이 부분 역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이슈는 이미 주가에 반영된 상태라 현재의 점유율이 확대되느냐, 축소되느냐가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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