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통 이사를 가거나 인터넷 쇼핑으로 가구를 사서 들이게 되면 사용하고 있던 의자나 책상 등 부피가 큰 물건을 버려야 할 때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을 실 텐데요 그냥 밖에 버리시게 되면 과태료를 내게 되실 수도 있으신데요.

이런 대형폐기물을 버리시게 된다면 스티커를 발급받아 종류에 따른 수수료를내고 붙이신 후 내놓으시거나 인터넷으로 신고하신 후에 수거를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대형폐기물 처리시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신고 방법

인터넷으로 신청시에 살고 계신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약간의 차이일 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서울을 예로들자면 해당 구청에서 폐기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구청이 아닌 시에서 대형폐기물을 관리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장 쉽게 검색하시려면 검색창에 시군별로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예로 "서초구 대형폐기물" 청주시 대형폐기물" 이런 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각지역 홈페이지 접속

 

그럼 서울을 예로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하는 법을 설명하자면 서울의 경우 각 구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하실 수가 있으신데요 저는 서초구를 예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청검색
서초구청 검색

 

서초구청을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코로나현황이 바로 나오게 되는데 이창들을 모두 꺼주시면 화면 중간쯤에 "대형폐기물 신청"이라는 곳이 보이실 겁니다.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서초구 홈페이지사진
서초구청 홈페이지

클릭하시면 대형폐기물 배출안내라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곳에서 신고 및 배출방법을 알아보고 온라인 신청을 하실 수 있으신데요. 

내가 버릴 대형폐기물의 수수료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부과기준표 다운로드를 클릭하시게 되면 hwp한글 파일로 만들어진 부과기준표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온라인 접수시에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폐기물배출안내표
부과기준표

 

파일을 열어보시면 위와같은 폐기물 종류와 수수료가 몇 페이지에 걸쳐 안내됩니다.

 

배출방법 수수료표
신고 및 배출방법

내가 버릴 대형폐기물의 수수료와 혹은 무상수거에 대한 안내를 보시고 신고 및 배출방법까지 읽어 보신 후 온라인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온라인 신청서 작성

 

그러면 로그인을 해주시거나 휴대폰인증등의 로그인 과정을 거치게 되며 로그인을 하시면 온라인 신청 화면이 나오고 화면 중간에 내가 배출할 품목을 선택해주시면 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수수료 확인을 하신 후 아래에 있는 작성란에 이름, 연락처, 주소지 등 필수 입력 항목의 빈칸을 모두 채워주신 후 "대형폐기물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필수입력항목들
필수이력항목

 

부과금액까지 모두 지불하셨다면 버리실물건에 따로 스티커를 부착할 필요 없이 "신고 완료"라고 써주신 후 지정한 장소에 배출해 주시면 지정된 수거날자에 수거가 진행됩니다.

 

저는 서울시 서초구를 예로들었지만 사시는 지역이 어디시든 각 지역의 시 또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설명드리기 위해 서초구 홈페이지에서부터 시작했지만 검색란에 "서초구 대형폐기물"이라고만 검색을 해주셔도 바로 진입이 되니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